가을 길을 걷다 보면 노랗게 물든 은행잎과 함께 땅에 떨어져 톡톡 튀는 은행 열매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고약한 냄새 때문에 꺼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은행 열매는 오랜 세월 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온 식재료입니다. 얼마나 좋은지 보실래요?
◈목차
1. 은행 열매,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은행 열매에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좋은데요, 은행 열매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천식이나 기침, 가래 등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폐 속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듯 답답했던 가슴을 시원하게 해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어 마치 몸속을 흐르는 맑은 시냇물처럼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을 부드럽게 감싸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뇌 건강 증진:뇌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마치 뇌세포에 활력을 불어넣어 머리가 맑아지는 등 집중력이 향상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변 문제 개선:소변을 자주 보거나 야뇨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잘 때 밤새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2. 은행 열매,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은행 열매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껍질을 벗겨 구워 먹는 것이지만, 삶거나 죽을 끓여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행잎을 넣어 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은행 열매,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성인 기준으로 하루 5~10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량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너무 과하지 않는 선에서 드시면 됩니다.
4. 은행 열매, 누구에게 좋을까요?
기관지 질환이 있는 사람,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사람, 기억력 감퇴가 걱정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수유부,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은행 열매,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은행 열매는 냉장 보관하실 때는 1개월 정도, 장기간 보관 시에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계룡산알밤)
※ 본 글은 구글 제미나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마무리
냄새는 고약해도 효능은 탁월한 은행 열매, 제대로 알고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보면서 효능과 먹는 방법,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할지와 보관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요즘 은행나무에서 떨어져 있는 열매를 보면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먹으면 좋은 사람이라면 이 좋은 시기에 은행열매를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2023.10.12 - [분류 전체 보기] - 도토리 효능과 영양성분 및 한의학적으로 도움 되는 질병
2023.10.10 - [분류 전체 보기] - 사과 먹으면 좋은 사람 안 좋은 사람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2023.10.13 - [분류 전체 보기] - 중간크기 배추 3 포기로 김치 만들기와 효능, 영양, 저장법, 당뇨김치